학년 영 역 학기 |
1학년(6학점) | 2학년(6단위) | 3학년(8단위) | 담당교사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학기(3) | 2학기(3) | 1학기(3) | 2학기(3) | 1학기(4) | 2학기(4) | |||
자율 활동 |
창의주제활동 | 1 | 1 | 1 | 1 | 1 | 1 | 담당교사 |
자치·적응활동 | 2 | 2 | 2 | 2 | 2 | 2 | 담임교사 | |
동아리 + 봉사 + 진로 활동 |
||||||||
담당교사 | ||||||||
진로 활동 | 0 | 0 | 0 | 0 | 1 | 1 | 담당교사 | |
계 | 3 | 3 | 3 | 3 | 4 | 4 |
학년 교시 |
1학년 | 2학년 | 3학년 | 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(교과 30, 창체 3시간) | (교과 29, 창체 3시간) | (교과 30, 창체 4시간) | |||||||||||||
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|
1 | |||||||||||||||
2 | 수업 중 창체 1시간 | 수업 중 창체 1시간 | 수업 중 창체 2시간 | ||||||||||||
3 | |||||||||||||||
4 | |||||||||||||||
5 | |||||||||||||||
6 | 창체 | 창체 | 창체 | ||||||||||||
7 | |||||||||||||||
비고 | · 수 6, 7교시 창의적 체험활동 블록타임제 운영 |
영역학년 학기 | 자율활동 | 동아리활동 | 봉사활동 | 진로활동 | 합계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치·적응활동 | 창의주제활동 | 소계 | ||||||
1학년 | 1학기 | 43 | 17 | 60 | 9 | 6 | 7 | 82 |
2학기 | 27 | 17 | 44 | 7 | 4 | 5 | 60 | |
2학년 | 1학기 | 46 | 17 | 63 | 9 | 7 | 8 | 87 |
2학기 | 27 | 17 | 44 | 7 | 5 | 4 | 60 | |
3학년 | 1학기 | 26 | 17 | 43 | 9 | 5 | 20 | 77 |
2학기 | 17 | 17 | 34 | 3 | 5 | 17 | 59 |
날짜 | 요일 | 내용 | 학년별 시수(1학년/2학년/3학년)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율 | 동아리 | 봉사 | 진로 | |||
03. 04. | 월 | 학급 자치 활동 | 1/1/1 | |||
03. 04. | 월 | 시업식 및 입학식 | 1/1/1 | |||
03. 04. | 월 | 학급 자치 활동 | 1/1/1 | |||
03. 06. | 수 | 학급 자치 활동 | 1/1/1 | |||
03. 06. | 수 | 봉사활동 사전 안내 교육 | 1/1/1 | |||
03. 13. | 수 | 장애이해교육 | 1/1/1 | |||
03. 13. | 수 | 학생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 1/1/1 | |||
03. 20. | 수 | 동아리 조직 | 1/1/1 | |||
03. 20. | 수 | 학교폭력예방교육, 양성평등교육 | 1/1/1 | |||
03. 27. | 수 | 성폭력 예방교육, 안전교육 및 민주인권교육 | 1/1/1 | |||
03. 27. | 수 | 진로검사(1,2학년) | 1/1/0 | |||
03. 27. | 수 | 동아리활동(3학년) | 0/0/1 | |||
04. 03. | 수 | 진로비전발표회(1학년) | 1/0/0 | |||
04. 03. | 수 | 진로탐색발표회(2,3학년) | 0/1/1 | |||
04. 03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04. 17. | 수 | 생명존중교육(1학년) | 2/0/0 | |||
04. 17. | 수 | 학교폭력예방교육(2,3학년) | 0/1/1 | |||
04. 17. | 수 | 음주 및 흡연 예방교육(2,3학년) | 0/1/1 | |||
05. 01. | 수 | 동아리활동 | 1/1/1 | |||
05. 01. | 수 | 진로교육특강(1학년) | 1/0/0 | |||
05. 01. | 수 | 단체봉사활동(2학년) | 0/1/0 | |||
05. 01. | 수 | 사회문제 탐구 발표회(3학년) | 0/0/1 | |||
05. 07. | 화 | 수학여행(2학년) | 0/6/0 | |||
05. 08. | 수 | 진로진학체험활동(1학년) | 7/0/0 | |||
05. 08. | 수 | 수학여행(2학년) | 0/6/0 | |||
05. 08. | 수 | 단체봉사활동(2학년) | 0/1/0 | |||
05. 09. | 목 | 진로진학체험활동(1학년) | 7/0/0 | |||
05. 09. | 목 | 수학여행(2학년) | 0/5/0 | |||
05. 09. | 목 | 단체봉사활동(2학년) | 0/1/0 | |||
05. 09. | 목 | 학급특색활동(3학년) | 3/0/0 | |||
05. 10. | 금 | 진로진학체험활동(1학년) | 6/0/0 | |||
05. 10. | 금 | 수학여행(2학년) | 0/6/0 | |||
05. 17. | 금 | 체육한마당 | 0/7/0 | |||
05. 17. | 금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05. 22. | 수 | 동아리활동 | 2/2/2 | |||
05. 29. | 수 | 동아리활동 | 2/2/2 | |||
06. 05. | 수 | 진로캠프(1,2학년) | 4/4/0 | |||
06. 05. | 수 | 내리사랑 멘토링(1,2학년) | 3/3/0 | |||
06. 05. | 수 | 동아리활동(3학년) | 0/0/2 | |||
06. 12. | 수 | 단체봉사활동(1학년) | 1/0/0 | |||
06. 12. | 수 | 생명존중교육(2학년) | 0/2/0 | |||
06. 12. | 수 | 노벨에세이, 수학박람회(3학년) | 0/0/1 | |||
06. 12. | 수 | 학교폭력예방교육,음주및흡연예방교육(1학년) | 1/0/0 | |||
06. 12. | 수 | 생명존중교육(3학년) | 0/0/1 | |||
06. 19. | 수 | 심폐소생술 | 2/1/1 | |||
06. 19. | 수 | 영어자유주제발표회(2,3학년) | 0/1/1 | |||
06. 26. | 수 | 전교학생회 선거 | 2/2/2 | |||
07. 10. | 수 | 사이버폭력 예방교육,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, 개인정보 보호교육 | 1/1/1 | |||
07. 10. | 수 | 선배와의 진로토크콘서트(2학년) | 0/1/0 | |||
07. 10. | 수 | 단체봉사활동(1,3학년) | 1/0/1 | |||
07. 17. | 수 | 마약,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, 아동학대, 가정폭력 예방교육 | 1/1/1 | |||
07. 17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07. 19. | 금 | 방학식 및 안전교육 | 1/1/1 | |||
1, 2, 3학년 시간표 창체(자율, 진로) | 17/17/17 | 0/0/17 | ||||
1학기 합계 | 60/65/43 | 9/9/8 | 6/6/6 | 9/8/20 |
날짜 | 요일 | 내용 | 학년별 시수(1학년/2학년/3학년)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율 | 동아리 | 봉사 | 진로 | |||
08. 07. | 수 | 심리검사(1학년) | 1/0/0 | |||
08. 07. | 수 | 학급특색활동(2,3학년) | 0/1/1 | |||
08. 07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08. 14. | 수 | 장애인식 개선교육, 정보통신 윤리교육 | 1/1/1 | |||
08. 14. | 수 | 양성평등교육, 저작권 보호 및 대응 교육 | 1/1/1 | |||
08. 21. | 수 | 학생 인터넷,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, 마약류, 약물 오남용 교육 | 1/1/1 | |||
08. 21. | 수 | 심리검사 해석(1학년) | 1/0/0 | |||
08. 21. | 수 | 단체봉사활동(2,3학년) | 0/1/1 | |||
08. 28. | 수 | 학생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(1학년) | 2/0/0 | |||
08. 28. | 수 | 경제교육(2학년) | 0/2/0 | |||
08. 28. | 수 | 학급자치활동(3학년) | 0/0/2 | |||
08. 30. | 금 | 현장체험학습(미래교육관 체험) | 6/0/0 | |||
08. 30. | 금 | 현장체험학습(내 고장 탐사) | 0/6/0 | |||
09. 11. | 수 | 동아리 | 2/2/2 | |||
09. 25. | 수 |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| 1/1/1 | |||
09. 25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10. 16. | 수 | 삼봉문학제(1,2학년) | 1/1/0 | |||
10. 16. | 수 | 학급특색활동(3학년) | 0/0/1 | |||
10. 16. | 수 | 노벨에세이, 수학박람회(1,2학년) | 1/1/0 | |||
10. 16. | 수 | 학생참정권 교육(3학년) | 0/0/1 | |||
10. 23. | 수 | 진로독서발표회(1,2학년) | 1/1/0 | |||
10. 23. | 수 | 노동인권교육(3학년) | 0/0/1 | |||
10. 23. | 수 | 동아리 | 1/1/1 | |||
10. 30. | 수 | 영어자유주제발표회(1학년) | 1/0/0 | |||
10. 30. | 수 | 학급자치활동(3학년) | 0/0/1 | |||
10. 30. | 수 | 학생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(2학년) | 0/2/0 | |||
10. 30. | 수 | 학급특색활동(1,3학년) | 1/0/1 | |||
11. 06. | 수 | 모의창업계획서 발표회(1학년) | 1/0/0 | |||
11. 06. | 수 | 청소년 정책창안 발표회(2학년) | 0/1/0 | |||
11. 06. | 수 | 학급특색활동(3학년) | 0/0/1 | |||
11. 06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11. 20. | 수 | 흡연 및 음주 예방교육, 학생도박예방교육, 학교폭력예방교육 | 1/1/1 | |||
11. 20. | 수 | 단체봉사활동 | 1/1/1 | |||
12. 04. | 수 | 동아리 활동 | 2/2/2 | |||
12. 11. | 수 | 동아리 활동 | 1/1/1 | |||
12. 11. | 수 | 진로 심화 탐구 발표회(1,2학년) | 1/1/0 | |||
12. 18. | 수 | 학급 자치 활동 | 1/1/0 | |||
12. 18. | 수 | 동아리 활동 | 1/1/0 | |||
12. 20. | 금 | 갈밭축제 | 6/6/0 | |||
12. 31. | 화 | 안전교육 | 1/1/1 | |||
12. 31. | 화 | 졸업식 및 종업식 | 2/2/2 | |||
1, 2, 3학년 시간표 창체(자율, 진로) | 17/17/17 | 0/0/17 | ||||
2학기 합계 | 44/44/34 | 7/7/3 | 4/5/5 | 5/4/17 | ||
1년 합계 | 104/107/77 | 16/16/12 | 10/12/10 | 12/12/37 |
프로그램 | 대상 |
---|---|
· 개인별 맞춤형 독서논술 프로그램 운영 | 전교생 |
· 나의 브랜드 만들기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| 3학년 |
· 학급, 학년 특색활동 운영 | 전교생 |
전학년 | 차시 | 내용 (1학기) | 차시 | 내용 (2학기) |
---|---|---|---|---|
1 | 독서기록장 쓰는 요령 | 1 | 책 표지 그리기 | |
2 | 진로관련 도서 탐색하기 | 2 | 인상 깊은 책 제목 타이포그래피하기 | |
3 | 주인공과 자신을 비교하기 | 3 | 내 안의 지킬&하이드 | |
4 | 내 마음을 울린 구절 | 4 | 진로관련 도서 탐색하기 | |
5 | 독서만화 그리기 | 5 | 내 마음을 울린 구절 | |
6 | 책 속의 직업 찾기 | 6 | 책 속 인물 관계도 마인드맵 | |
7 | 도서관련 직업철학 탐구하기 | 7 | 도서 관련 직업 탐구하기 | |
8 | 나를 이끌어주는 책 속의 인물 | 8 | 인물의 직업철학 탐구하기 | |
9 | 독서 내용을 영화로 구상하기 | 9 | N년 후의 나 그리기 | |
10 | 책 속의 멘토 찾기 | 10 | 작가의 전기 쓰기 | |
11 | 독서 신문 작성하기 | 11 | 독서 토론 활동 | |
12 | 독서 감상문 작성하기 | 12 | 독서감상문 작성하기 | |
13 | 독서활동 자기 평가 | 13 | 독서활동 자기 평가 | |
1,2학년 | 14 |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학급에서의 재능 기부 | 14 |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정기술 |
15 | 국제적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토의 | 15 | 친구들의 다양한 특성 존중하기 | |
16 | 빈곤 퇴치를 위한 실천 방법 토의 | 16 | 분쟁 지역에서의 인권 침해 사례 탐구 | |
17 |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넛지 프로젝트 | 17 |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넛지 프로젝트 | |
3학년 | 14 | 독서활동을 통한 비전 갖기 | 14 | 진로관련 도서 읽기 |
15 | 비전 명함 만들기 | 15 | 진로관련 도서 읽기 | |
16 | 논술 덧붙이기 | 16 | 자신을 되돌아 보기 | |
17 | 논술 신문읽기 | 17 | 자신을 되돌아 보기 |
차시 | 3학년 | |
---|---|---|
내용(1학기) | 내용(2학기) | |
1 | 진로활동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 이해의 중요성 | 커리어 포트폴리오 자료 정리 |
2 | 진로 진학 계획 점검 및 재설계 | 진로에 대한 생각 넓히기 |
3 | 진로 및 진학 상담을 위한 기초자료 작성해보기 | 입시 전략 수립하기 |
4 | 미래 유망 직업 조사하기 | 대학 정보 탐색하기 · 대교협 사이트 활용 |
5 |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 이해 | 전공 적합성 재확인 |
6 | 진로와 직업의 의미 생각하기 | 선배에게 듣는 진로 설계 |
7 | 나의 학습법 분석 및 학업 설계하기 | 진로 장벽 해결하기 및 진로 탄력성 |
8 |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 | 모의 면접 준비하기 1 |
9 | 나의 학교생활기록부 점검하기 | 모의 면접 준비하기 2 |
10 | 대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| 직업인으로서의 나의 모습 계획 |
11 | 미디어 진로 탐색 | 나에 대한 추천서 작성해보기 |
12 | 내 꿈을 열어주는 진로 독서 | 대학 진학에 따른 전공 및 학습 계획 수립하기 |
13 | 관심 분야 주제 탐색 또는 진로 칼럼 글쓰기 | 중장기 학업 계획 수립하기 |
14 | 대학 및 학과 정보 탐색 | 진로교육특강 |
15 | 희망 직업 조사하기 |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나의 진로 추천 도서 |
16 | 나의 진로 로드맵 작성하기 | 진로 역량 갖추기 |
17 | 진로교육특강 | 커리어패스 작성하기 |
18 | 희망 대학 및 학과 입시 자료 조사 | 행복한 삶이란 |
학반 | 학급 특색활동 주제 |
---|---|
1학년 1반 |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하기 ·하루 10개씩 영어단어 학습 후 점검하기 |
1학년 2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토론문화 형성하기(관심 주제 조사 후 토론하기) ·영어 어휘 함께 외우기 |
1학년 3반 | ·내 마음을 울린 글귀 ·시사 이슈 3분 말하기 ·가사가 예쁜 노래 소개하기 ·좋은 OTT 작품 소개하기 ·재미있게 읽은 웹툰 소개하기 |
1학년 4반 | ·1인 1역할로 학급에 대한 책임감 부여 ·학급 마니또 활동 |
1학년 5반 | ·학급 1인 1역할 자신의 역할 수행을 통해 자존감과 소속감 높이기 ·친구 칭찬하기 ·좋은 글귀, 명언 친구들과 나누기 |
1학년 6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관심 주제 조사 및 발표하기 |
학반 | 학급 특색활동 주제 |
---|---|
2학년 1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·친구 칭찬하기 ·퍼스널 브랜딩 코스 (개인가치의 브랜드화) |
2학년 2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·친구 칭찬하기 ·퍼스널 브랜딩 코스 (개인가치의 브랜드화) |
2학년 3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·친구 칭찬하기 ·퍼스널 브랜딩 코스 (개인가치의 브랜드화) |
2학년 4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·친구 칭찬하기 ·퍼스널 브랜딩 코스 (개인가치의 브랜드화) |
2학년 5반 | ·학급 1인 1역할 ·진로 관련 독서 및 자료조사 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·친구 칭찬하기 ·퍼스널 브랜딩 코스 (개인가치의 브랜드화) |
학반 | 학급 특색활동 주제 |
---|---|
3학년 | ·학급 1인 1역할 ·관심 분야(시사 내용, 진로 독서) 발표회 ·인생의 말 공유회 ·아침 3분 스피치 ·신문 기사 비판적 독해 활동 ·매체 활용 주제 탐구 발표회 ·독서 서평 관람회 |
동아리명 | 학년 | 인원 | 성격 | 활동내용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문 사회 |
1 | 반크1 | 1,2학년 | 13 | 사회 | 정치외교적 소양발달을 위한 프로젝트 활동 |
2 | 반크2 | 3학년 | 11 | |||
3 | 유네스코1 | 1,2학년 | 12 | 인문사회 | 문화다양성, 지속가능발전, 평화와 인권, 국제이해, 세계시민교육 | |
4 | 유네스코2 | 3학년 | 10 | |||
5 | ASU | 1,2학년 | 10 | 인문사회 | 아시아의 문화와 사회, 역사를 체험하고 탐구하는 활동 | |
6 | 지혜창고1 | 1,2학년 | 14 | 인문 | 독서토론 활동 및 도서관 자료 정리와 관리 | |
7 | 지혜창고2 | 3학년 | 10 | |||
9 | 교지편집부1 | 1학년 | 13 | 인문 | 학교 관련 소식 취재 및 학교 소식지 제작 | |
10 | 교지편집부2 | 2,3학년 | 9 | |||
11 | 솔리언 또래상담부 | 1,2,3학년 | 16 | 상담 | 또래 상담을 통한 봉사, 배움 나눔 실천 | |
12 | 에듀윌1 | 1,2학년 | 12 | 인문 | 교육 계열 진로, 교생, 독서, 학습지 제작 | |
13 | 에듀윌2 | 3학년 | 7 | |||
수리 과학 |
1 | 아이퀀텀 | 1,2,3학년 | 13 | 지구과학 | 수학, 물리, 지구과학의 융합, 지구과학과 물리의 원리와 이론을 알고 수학적으로 알아보는 활동 진행 |
2 | 화생방1 | 1,2학년 | 10 | 화학생명 | 화학과 생명을 주제로 한 실험 및 프로젝트 활동 | |
3 | 화생방2 | 3학년 | 6 | |||
4 | 방송부 | 1,2학년 | 12 | 공학 | 교육활동 동영상 및 사진 촬영 | |
5 | 방송부 | 3학년 | 7 | |||
6 | 레버토리1 | 1,2학년 | 11 | 화학생명 | 물리, 화학, 생명 전반을 아우르며 다양한 실험 및 토의 활동 | |
7 | 레버토리2 | 3학년 | 10 | |||
8 | 바이오스트1 | 1,2학년 | 10 | 생명 | 다양한 실험 및 STEAM 활동을 생명과학에 접목시킨 탐구 활동 | |
9 | 바이오스트2 | 3학년 | 8 | |||
10 | ACO | 1학년 | 15 | 생명 |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탐구와 이와 관련된 진로 활동 및 토론, 실험 관찰 | |
11 | 소화기 | 1학년 | 13 | 화학 | 화학 분야에 대한 탐구와 이와 관련된 진로 활동 및 토론, 실험 관찰 | |
12 | 케미필러스1 | 1,2학년 | 13 | 화학 | 화학 및 융합과학 실험 탐구 및 배움 나눔 실천 | |
13 | 케미필러스2 | 3학년 | 5 | |||
14 | 메카닉팩토리 | 1,2,3학년 | 10 | 공학 | 일상생활에 필요한 로봇을 직접 설계하여 제작하는 프로젝트 활동 | |
15 | 이파이 | 1,2,3학년 | 18 | 수학 | 수학 관련 문제 풀이와 교구 제작 및 교과 내용의 심화 탐구 | |
16 | 오브젝트1 | 1,2학년 | 12 | 프로그래밍 |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, 게임제작 및 프로젝트 진행 | |
17 | 오브젝트2 | 3학년 | 8 | |||
예체능 | 1 | 아트홀릭 | 1,2,3학년 | 15 | 미술 | 다양한 미술 활동과 학교 환경미화 및 축제 전시 지원 |
2 | BEST1 | 1,2,3학년 | 17 | 체육 | 체육교사 및 스포츠 관련 직종 진로 관련 동아리 | |
3 | BEST2 | 1,2,3학년 | 17 | |||
4 | 꿈빛파티시엘 | 1,2학년 | 17 | 기술가정 | 제과제빵 관련 연구 및 실습 활동 | |
5 | 너나들이1 | 1,2학년 | 6 | 예체능 |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걷기나 등반 등의 체육 활동 | |
6 | 너나들이2 | 2,3학년 | 4 |